모바일 메뉴 닫기
 
Board

알림마당

의공소식

제목
[강원일보 보도] 소형 산소포화도 영상장치 개발 결과 국내 학술지에 게재 승인
작성일
2023.12.20
작성자
의공학부
게시글 내용

PC 기사 링크(클릭)

모바일 기사 링크(클릭)


□ 연세대학교 의공학부 최승호 교수가 학부생으로 구성된 연구팀을 이끌고 수행한 소형 산소포화도 영상 장치 개발 연구 결과가 국내 학술지에 게재 승인되어 인구감소로 침체된 지역사회에 훈훈한 희망의 불씨를 지피고 있다.


최승호 교수
연세대학교 의공학부
김준환
학부과정 4학년
유기연
학부과정 3학년
송예은
학부과정 3학년


□ 연구팀은 교육 및 인재양성 사업인 강원 RIS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2022RIS-005)의 지원을 받아 ㈜메디아나와 공동연구를 진행하여 이달 28일 특수한 LED 소자를 사용하여 소형 산소포화도 영상 장치를 성공적으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 산소포화도 영상 기술은 산소포화도를 기존 한 지점에서 산소포화도를 측정하는 대신 영상 형태로 여러 지점에서 산소포화도를 측정하는 초분광(hperspectral) 영상 기술이고, 연구팀은 동일한 위치에서 적색과 적외선 두 가지 색상을 번갈아 방출할 수 있는 광소자를 활용하여 산소포화도 영상 시스템을 소형화하는데 성공하였다.


□ 이렇게 개발된 소형 이미징 장치는 의료현장에서 환자에게 부착하여 혈중 산소 포화도를 2차원 실시간 영상으로 획득하는데 활용될 계획이다.


□ 연세대학교 의공학부 최승호 교수는 “앞으로도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에 연구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더욱 조성하여 연세대학교 의공학부 학생들이 글로벌 무대에서 주역으로 활약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메디아나는 30년동안 강원지역에서 온갖 역경과 시련을 이겨내며 수많은 이들의 수고와 혼신의 노력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룩한 전체 매출의 80%를 수출하는 국내 수출기업으로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고용창출과 더불어 강원도 지역경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대한민국 최고의 중소 의료기기 제조업체이며, 최근 의료기기 불모지 원주에서 수출 1조 매출을 이룩(https://youtu.be/BXYl2lx23Vw)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연세대학교 의공학부 동문이 설립한 연세대학교 의공학부의 자랑이다.


끝.

첨부
[보도자료]_연세대_미래캠퍼스_학부생_국문논문_게재_성과.pdf